< 기획의 프레임워크 : Why -> How -> What  >

 

1. Why

 

특정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혹은 특정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문제 해결 및 목표 달성을 위해 기획을 한다. 

 

그렇다면 대해 왜 A라는 주제의 기획이어야 하는가?

 

정당성을 생각해야만 한다. 

그래야 설득이 가능하다.

그래야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다. 

 

판단의 기준이 되는 가장 밑바닥의 근거가 무엇인가?

 

즉, 갖고 있는 소명과 신념은 무엇인가?

 

"단 한마디의 소명. 이것이 모든 것의 판단 기준이 된다." - 문해일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느냐 때문에 구매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 일을 왜 하느냐를 보고 구매한다.

즉, 상품에 소명이 드러나야한다. "

 

" 사람을 고용할 때도 

단지 직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믿고 있는 것을 믿어줄 사람들을 고용해야 한다.

 

단지 여러분들이 제공하는 일자리를 위해서 취직했다면 그

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믿는 것을 함께할 사람들을 고용한다면,

그들은 여러분들을 위해서 열과 성의를 다해서 일할 것이다."

 

 

 

2. How : 큰 그림 그리기.

큰 그림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대화를 통해 해결할 것인가.

상품을 통해 해결할 것인가.

혹은 기술적으로 해결할 것인가.

 

3. What(So What) :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가?

 

대화를 통해 해결할 거라면, 어떤 식으로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인가?

상품을 통해 해결할 것이라면, 어떤 상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기술적으로 해결할 것이라면, 어떤 기술을 어느정도의 노력으로 만들 것인가?

 

 

< 위의 관점으로 바라본 Ice Breaking >

 

 

결국 Ice Breaking이란

 

팀을 처음 만들었을 때,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즉, 일이 잘 진행되도록 팀빌딩 초반에 진행하는 분위기 조성 이라고 할 수 있다.

 

 

 

팀이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팀은 왜 모이게 되었을까?

 

1. 팀의 구성 요소는

 

1) 사람

2) 목적(문제)

 

2. 팀의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은 결국 사람들의 모임.

 

그럼 각각의 사람들이 일 할 때,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목표는 "일이 잘 진행되도록"

 

일이 잘 진행되려면 소통이 원활해야 한다.

 

의견을 제시할 때, 불편함(억압됨)이 없어야 한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있어야 한다.

 

목적이 무엇이 됐든 방향성이 명확해야 한다.

 

애매한게 있다면 명확하게 바꿔야 한다.

 

어느정도의 리스크는 감수한다.

 

자신의 능력의 80%정도의 부담이면 괜찮다.

 

(본질에 가까워졌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는 믿음)

 

 

 

< Ground Rule >

 

일이 진행되기 위해 서로 지켜야할 규칙들.

 

애매하게 정하면 안된다. 확실하게 모두에게 정확하게 결정해줘야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라는 말과 비슷한 맥락이다.

 

우리는 무조건 완주해야 한다.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

 

아래처럼 가장 처음에 Why를 짚어주는게 도움이 된다.

 

ex) " 우리의 목표는 ‘탁월한 IT 인재가 되어 원하는 직군으로 커리어를 전환하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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