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
- 배달 상황 운영자가 배달 상황을 모니터링 해야 하는 상황
- 모니터링 할 지표가 많음
- 주문 건수, 배차대기 건수, 평균 배달 소요시간, 평균 배차 소요시간, 운행 라이더 수 , 주문 취소율, 배달 취소율, 고객 안내시간 준수율
- 지표를 보고 경험적 판단을 주로 함
- 실시간으로 변하는 상황과 이에 따른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 반복 업무 및 업무 시간 증가
- 모니터링 할 지표가 많음
2. 목표
- 운영자가 배달 상황이 안정적이도록 유지를 하여 빠른 배달 서비스를 유지하자.
3. Target
- 배달 상황 운영자
4. 표면적 문제
- 운영자가 배달 상황이 안정적이도록 운영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을까?
- 모니터링 지표 많음
- 한번에 모든 지표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판단 오류가 날 가능성이 높음.
- 지표를 판단할 명확한 기준 없음
- 경험적 판단엔 휴먼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언제나 존재함
- 실시간으로 변하는 상황과 이에 따른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 업무 시간의 증가
- 항상 모니터링하는데 집중해야 하므로 다른 업무에 지장
- 모니터링 지표 많음
5. 깊은 문제(표면적 문제의 이유)
- 지표가 왜 많이 필요할까?
- 몇 개의 지표만으로는 현재 배달 상황을 판단하기 어려움
- 배달 상황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복잡한 현상
- 따라서 몇 개의 지표만으로 단순화하는게 불가능
- 배달 상황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복잡한 현상
- 몇 개의 지표만으로는 현재 배달 상황을 판단하기 어려움
- 지표 기준이 왜 없을까?
- 기준 값을 세우기가 애매함. 어느정도의 값을 기준으로 잡을지에 대한 어려움
- 여러 개의 지표가 동시에 움직임
- 따라서 특정 몇 개의 지표가 기준을 넘겼다고 해서 섣불리 판단하는게 쉽지 않을 수 있음.
- 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까?
- 상황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
6. 가설(깊은 문제를 고려한 해결방안)
- 모든 지표를 input으로 하고 현재 배달 상황에 대한 값을 output으로 하는 상황측정 모델을 만들되
-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와서 output을 내놓도록 하고 특정 기준을 세워서 위험 알림 기능을 추가한다.
- 이를 바탕으로 실시간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배달 운영 담당자에게 배포하면
- 하나의 지표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알림 설정을 통해 필요한 경우에만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므로
- 운영자의 업무효율이 증가할 것이다.
→ 키워드 정리 : 실시간, 대시보드, output 1개, 상황 측정 모델, 알림설정
7. 다른 비슷한 상황의 경우, 어떤 서비스가 있는가?
비슷한 예로 실시간 수위 모니터링 및 주식 관련 서비스들이 있을 것이다.
8. 결과물
9. Test 및 지표설정
- 실시간 시스템의 정확성 :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진행
- 특별히 A/B 테스트를 기획하진 않았다.
- 위와 같은 시스템이 도입된 후의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테스트를 대신.
- 가장 중요한 점은, 이렇게 만든 실시간 자동화 시스템이 얼마나 에러율 낮게 배달 상황을 잘 포착하느냐가 관건.
b. 실시간 시스템의 성과 : 지표를 통해 진행
- 전/후 운영인원
- 전/후 모니터링 소요 시간
- 전/후 운영 설정 소요 시간
- 전/후 운영 설정 주기
10. 비즈니스 관점
- 업무 효율성을 위한 회사 내부 프로덕트 개발이었으므로 비즈니스 관점에서 손해에 대한 리스크를 고려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
-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의도가 브랜드 이미지, 매출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긴 어렵다.
- 오히려 업무 효율성 증대(배달 상황 최적화)를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만약 리스크를 생각한다면, 위와 같은 실시간 모델의 성능이 부족하여 오히려 배달 최적화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테스트 과정에서 검사 가능하다.
- 리소스적 관점
- 실시간으로 약 15만건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오고 모델에 넘겨야 하므로 서버에서 어느정도의 데이터 처리량을 처리해야하나 그 크기에 대한 평가는 회사 사정마다 다를 수 있다.
11. 유관부서(협의를 통해 세부사항 결정)
- 데이터 : 지표 및 모델 개발 필요
- 개발 : 실시간 데이터 처리 관련 구조 설계 및 API 설계
12. 생각해볼법한 내용
- 비즈니스적 관점
- 내부 프로덕트의 경우, 어떤 리스크가 있을까?
- 백엔드 관리자 리소스 필요. 백엔드 관리자가 할 일이 늘어남.
- 내부 프로덕트의 경우, 어떤 리스크가 있을까?
- 좋은 가설의 조건 : 지표설계
- 하나인 “테스트 가능한 가설” 즉, 측정 가능해야 하는데, 측정 지표를 설계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 피상적인 문제정의에서 깊은 문제로 넘어가더라도 더 근본적인 문제의 이유가 도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
13. 1-Pager 추가 제안/보완점
- 지표 우선순위: 모든 지표를 통합한 모델을 만든다는 것이 이상적이긴 하지만, 우선순위가 높은 핵심 지표 2~3개를 먼저 추려내고 가중치를 설정하는 접근도 제안해볼 수 있다.
- 유관 부서/담당자: 대시보드가 제공되면, 운영자 외에도 마케팅, 고객센터, 라이더 관리 부서 등이 어떻게 협업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간단한 시나리오 추가도 좋다.
- 정량적 목표 제시: “평균 배달 소요시간을 X분으로 유지”나 “배차 대기 건수를 2분 안에 해결” 등 목표 수치가 들어가면 더욱 명확해지고, 이후 솔루션 효과를 평가하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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