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사용자 여정

 

1) 사용자 여정이란?

(1)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하며, 이후까지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프로세스.

(2) 일반적으로 이커머스에서의 사용자 여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

 

(https://www.sitecentre.com.au/blog/customer-journey-mapping)

  • 인지
    • 사용자가 광고, 검색,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알게 되는 단계
  • 고려
    •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하여 제품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는 단계
  • 장바구니
    • 사용자가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
  • 구매
    •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결제하는 단계
  • 사후 서비스
    • 제품 사용 후 리뷰 작성, 고객 서비스 이용, 반품 또는 교환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

(3) 이러한 사용자 여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을 고객 여정 지도라고 함.

 

2) 고객 여정 지도의 활용

(1) 퍼널 분석(funnel analysis)

  • 고객 여정지도 사용하여 단계가 넘어갈 때 유저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분석.
  • PM은 각 퍼널에서 전환율이 왜 올라가지 않는지 가설을 세움
    • 가설 확인 실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실험을 진행하게 됨.

(https://clevertap.com/blog/funnel-analysis/)
(https://clevertap.com/blog/funnel-analysis/)

 

2. 서비스 흐름 및 데이터 흐름

 

1) 사용하는 데이터 총 정리(이것 말고도 상황에 따라 더 다양한 데이터 활용)

(1) 사용자 행동 데이터

(2) 구매데이터

(3) 데모그래픽(인구통계학적) 데이터

(4) 소셜 데이터

(5) 디바이스 및 기술 데이터

(6) 실시간 사용자 데이터

(7) 사용자 만족도 데이터

 

2) 사용자 행동 데이터

(1) 클릭 데이터: 사용자가 클릭한 링크, 버튼, 배너 등을 추적하여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

(2) 페이지 뷰 데이터: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와 체류 시간 분석. 관심 있는 상품군과 이탈 구간 식별.

(3) 검색 기록: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분석으로 인기 상품, 트렌드, 관련 키워드 추천 가능.

 

User_ID Session_ID Timestamp Page_Viewed Product_ID Click_Action Duration_Seconds Search_Keyword Device_Type Location
101 S001 2024-12-16 10:00:00 Home   View 120   Mobile Seoul
102 S002 2024-12-16 10:05:00 Product 1001 Add to Cart 300   Desktop Busan
103 S003 2024-12-16 10:10:00 Search   Search 90 Smartphone Mobile Incheon
104 S004 2024-12-16 10:15:00 Cart 1002 Checkout 180   Tablet Seoul
105 S005 2024-12-16 10:20:00 Home   View 150   Mobile Daejeon

 

(https://www.geckoboard.com/dashboard-examples/marketing/web-analytics-dashboard/)

 

3) 구매데이터

 

(1) 구매 이력: 사용자가 구매한 상품의 유형, 빈도, 금액 등을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 제공.

(2) 장바구니 데이터: 추가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상품을 기반으로 리마케팅 진행.

(3) 반품 데이터: 반품 사유를 분석하여 품질 개선, 사용자 만족도 향상.

 

User_ID Order_ID Order_Date Product_ID Quantity Unit_Price Total_Price Payment_Method Delivery_Status Delivery_Location
201 O001 2024-12-15 15:30:00 1001 1 150.0 150.0 Credit Card Delivered Seoul
202 O002 2024-12-15 16:00:00 1002 2 300.0 600.0 PayPal In Transit Busan
203 O003 2024-12-15 16:30:00 1003 1 100.0 100.0 Debit Card Delivered Incheon
204 O004 2024-12-15 17:00:00 1004 3 200.0 600.0 Credit Card In Transit Daejeon
205 O005 2024-12-15 17:30:00 1005 1 50.0 50.0 Cash Pending Daegu
206 O006 2024-12-15 18:00:00 1006 2 400.0 800.0 PayPal Delivered Gwangju

 

 

4) 데모그래픽 데이터

(1) 연령, 성별, 위치: 사용자 세그먼트화로 지역별 맞춤 프로모션, 사용자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공.

(2) 소득 수준: 적절한 가격대의 제품 추천 및 프로모션 전략 수립.

 

User_ID Age Gender Location Income_Level Occupation Marital_Status Children Education Preferred_Shopping_Category
301 25 Female Seoul High Student Single 0 Bachelor Electronics
302 34 Male Busan Medium Engineer Married 2 Master Fashion
303 29 Female Incheon Medium Teacher Single 0 PhD Books
304 42 Male Daejeon Low Freelancer Married 1 Diploma Groceries
305 31 Female Daegu High Nurse Single 0 Bachelor Fashion
306 27 Male Gwangju Low Designer Single 0 Master Home

5) 소셜 데이터

(1) 리뷰 및 평점: 제품 개선과 사용자 신뢰 형성.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 부족점 파악.

(2) 소셜 미디어 활동: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스타일, 유행 상품, 브랜드 이미지 파악.

 

User_ID Social_Platform Follower_Count Post Engagement Rate Average Posts_Per Month Most_Used_Hashtag Platform_Join_Date Content_Type Primary_Activity_Time Account_Status
401 Instagram 1200 8.5 12 #tech 2018-05-10 Images Evening Active
402 Facebook 500 5.0 8 #fashion 2015-09-20 Videos Afternoon Inactive
403 Twitter 800 7.0 10 #news 2017-03-15 Text Morning Active
404 LinkedIn 600 6.0 5 #jobs 2016-11-25 Professional Evening Active
405 YouTube 2000 10.0 15 #vlog 2019-06-01 Vlogs Afternoon Active
406 TikTok 1500 9.0 14 #trend 2020-08-18 Shorts Morning Active

 

6) 디바이스 및 기술 데이터

 

(1) 접속 디바이스 유형: 모바일, 데스크톱, 태블릿 등 기기 별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 브라우저 및 네트워크 속도: 페이지 로딩 최적화로 이탈률 감소.
User_ID Device_Type Operating_System Browser Screen_Resolution App_Version Session_Length_Minutes Network_Type Login_Method Last_Active
501 Mobile iOS Safari 1080x1920 2.1.0 15 WiFi Biometric 2024-12-14 14:00
502 Desktop Windows Chrome 1440x2560 1.5.3 25 4G Password 2024-12-14 15:30
503 Tablet Android Firefox 1280x800 3.2.1 10 5G Biometric 2024-12-14 16:00
504 Mobile Android Chrome 720x1280 2.0.5 20 WiFi Password 2024-12-14 16:30
505 Desktop MacOS Safari 1080x1920 1.9.9 30 4G Password 2024-12-14 17:00
506 Tablet iOS Edge 1440x2560 3.0.0 12 WiFi Biometric 2024-12-14 18:00

 

7) 실시간 사용자 데이터

 

(1) 위치 데이터: 근처 매장 재고 정보 제공, 지역 특화 프로모션 가능.

(2) 실시간 행동 데이터: 세션 중 사용자 행동에 따라 즉각적인 할인 코드 제공, 교차 판매 전략 실행.

 

User_ID Current_Page Session_ID Time_Spent_Seconds Geo_Location Device_Type Browser Current_Action Cart_Items Active_Status
601 Home S011 120 Seoul Mobile Chrome Browsing 0 Active
602 Product S012 300 Busan Desktop Safari Adding to Cart 2 Active
603 Search S013 95 Incheon Tablet Firefox Searching 0 Inactive
604 Cart S014 180 Daejeon Mobile Edge Checkout 3 Active
605 Checkout S015 150 Daegu Desktop Chrome Payment 4 Active
606 Home S016 90 Gwangju Mobile Safari Browsing 1 Active

 

8) 사용자 만족도 데이터

(1) 설문 조사 및 피드백: 사용자가 직접 제공한 경험과 개선 사항을 서비스 품질 향상에 반영.

(2) NPS(Net Promoter Score):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고, 불만 고객의 문제를 해결.

 

User_ID NPS_Score Feedback Support_Response_Time_Minutes Website_Ease_of_Use Delivery_Satisfaction Product_Quality Loyalty_Program_Rating Likelihood_to_Recommend Overall_Satisfaction
701 9 Great service 5 5 5 5 5 5 5
702 8 Good prices 10 4 4 4 3 4 4
703 10 Excellent experience 3 5 5 5 5 5 5
704 7 Slow delivery 20 3 3 4 4 3 3
705 6 Average 15 4 4 3 4 3 4
706 9 Very satisfied 7 5 5 5 5 5 5

 

 

3. PM의 역할

(사용자 여정의 관점에서 PM이 사용자 여정의 어느 단계에 영향을 미치겠는가?)

 

1) 프로덕트 기획 단계

(1) 기획을 할 때, PM은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게 할지 설계

  • PM은 프로덕트 전반에 걸쳐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사용자 여정의 관점에선 각 단계마다 모두 깊게 관여한다고 할 수 있다.
  • 사용자가 경험할 프로덕트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
  • 그 과정에서 서비스 흐름이나 데이터 흐름도 결정됨

2) 프로덕트 개선 단계

(1) 사용자 행동 데이터 및 다양한 데이터를 모니터링

  • 이 과정에서 문제 발견 및 문제 정의
  • 그 후 가설을 만들고 실험을 진행하여 개선 사항을 도출해 냄.
  • 이렇게 하여 사용자 여정의 특정 단계에서의 문제를 해결
  • 특정한 단계를 결정해놓지 않고 문제가 있는 것 같은 단계에 모두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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